<사진은 가장 이상적인 재생음이 나오는 위치를 찾기 위해 스피커 위치를 옮기는 중 촬영한 것>
그저 그러했던 하이파이 시장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 왔다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몇 년 전부터 주장해왔던 내용이지만 디지털 스트리밍 플레이어나 USB 오디오
입력을 지원하는 DAC 제작 에 메이커에 따른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특화 작업이 이뤄져 과거 단순
조합 수준(아날로그 회로 제외)에서 제작되던 CD 플레이어 판매 시장 때와는 다른 분위기가 형성 될 것이라는 겁니다.
실제
이 분야에 선두 주자들이 있습니다. 문제는 후발 주자가 선두 주자를 쉽게 따라가긴 힘들 것입니다. 왜냐면 기술의 축적이 필요하며 칩을 제작하여 밴더에게 공급하던 시대를 지나 자신들 만에 특화된 기술을 독자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얼마 전 LINN은 스페이스 옵티마제이션과 스페이스 옵티마제이션+라는 기술을 발표했습니다. 그 아이디어는 가히 획기적입니다. 공간에 정보를 갖추고 있으며 더불어 정보를 입력해 주파수 특성을 평탄하게 하며 반사음을 조절할 수 있는 획기적인
기술이기 때문입니다.
한 마디로 설명하자면 가장 이상적인 재생음을 구현할 수 있는 획기적인 솔루션을 디지털 스트리밍 플레이어에서
제공한다는 사실입니다. 여기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기사를 작성합니다.
<원활한 작업을 위해선 노트북을 이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사진은 LINN 컨피그 실행 화면>
LINN의 스페이스 옵티마제이션에 대한 이해
첫 번째
룸 환경에 맞춰 가장 좋은 주파수 특성을 얻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룸 콜렉터입니다. 리스닝 모드에 맞춰 글로벌하게 측정하는 방식으로 가장 좋을 것이라 생각 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마이크로폰을 통해 주파수를 측정하고 평균값을 계산해 보다 평탄한 주파수 특성을 디지털 필터를 입혀 얻어내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이는 환경에 대한 값은 입력될 수 없습니다. 무엇보다
콜렉터 자체가 디지털 신호를 입력 받아 프로세싱 되기 때문에 원본 디지털 입력 기기의 음색이 아닌 룸 콜렉션 장비의 음색이 가미되어 이상적인 음색을
얻긴 힘듭니다. 청감상 정보량이 손해를 입는 경우도 있습니다.
<리스너와의 거리를 측정하는 중, 정확한 측정을 위해 레이저 포인트 방식의 거리계를 사용하였다>
두 번째
LINN의 스페이스 옵티마제이션은 환경에 따른 어쿠스틱 주파수를
측정할 수 있는 솔루션은 아닙니다. 하지만 공간에 대한 정보 입력과 더불어 자동으로 계산되어 보다 쉽게
평탄한 특성의 음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환경에 따른 어쿠스틱 측정 기능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튠뎀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상적인 재생음이 나오는 위치를 찾은 후 거리 정보를 측정한 뒤, 실제 재생 환경이 좋지 않은 벽에 가까운 위치로 스피커를 옮겼다>
세 번째
튠뎀이란 스피커가 설치된 룸에 가장 이상적인 음을 얻을 수 있는 위치를 찾는 것입니다. 여기서 이득을 확실히 얻을 수 있는 오디오파일들이 있습니다. 이상적인
음을 위해 벽으로부터 스피커를 멀리 떨어트려 놓을 수 없는 분들입니다. 모든 반사면 과의 거리 조정은
주파수 특성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필요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튠뎀을 통해 가장 이상적인 위치 정보를 입력하면 최종적으로 실제 스피커가 벽면에 가까워지는 만큼 계산되어 보정할
수 있는 디지털 필터가 입혀져 평탄한 특성을 만들어 내는 것이 LINN의 스페이스 옵티마제이션의 기본
입니다. 스페이스 옵티마제이션+는 드라이버의 측정치까지 감안해
보다 디테일한 음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페이스 옵티마제이션+는 LINN의 이그젝트 스피커 시스템을 통해서만 적용 됩니다.
<벽쪽으로 가깝게 밀착된 상황, 이상적인 재생음이 나오던 위치 정보를 입력한 후 Practical 위치를 입력하여 적용하면 단번에 재생음의 특성이 변한 것을 느낄 수 있다>
네 번째
스페이스 옵티마제이션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선 스피커의 프로필 입력이 필수입니다. 현재 LINN으니 Bowers
& Wilkins(B&W) 스피커를 비롯하여 여러 메이커의 스피커에 대한 프로필을 제작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스피커 프로필은 온라인을 통해 지원되며 컨피그를 통해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단, 현재까지 OSX에선
지원이 안 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곧 지원 되리라 예상합니다.
<실험에 사용된 신형 아큐레이트 DS, LINN의 모든 DS 플레이어에서 스페이스 옵티마제이션이 구현 된다>
여기까지가 스페이스 옵티마제이션의 이해를 돕는 글입니다. 그렇다면
실제 스페이스 옵티마제이션이 이뤄지는 작업에 대해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 1>
스페이스 옵티마제이션 기능을 활성화 하기 위해선 컨피그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스피커 프로필을 입력해야 합니다.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온라인 상태 되어야만 리스트가 뜹니다. 현재
Bowers & Wilkis(B&W) 스피커가 가장 많이 지원되고 있으며 지원 스피커는
점차 많아질 예정입니다. 실험을 위해 Bowers &
Wilkins의 CM9 S2 스피커를 사용했고 적용하기 이전의 상태입니다.
<그림 2>
Bowers & Wilkins의 CM9 S2를 선택한 상태입니다. 오른쪽에 보이는 스크롤 버튼을 오르내리고를
통해 현재 지원하는 스피커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림 3>
Bowers & Wilkins의 CM9 S2를 선택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상태가 됩니다. 스페이스 옵티마제이션을
활성화 할 수 있는 상태가 된 것입니다. 스피커 프로필이 필요한 이유는 입력된 공간 정보에 스피커 주파수
특성 정보까지 완벽하게 적용 되어야만 실제에 가장 가까운 결과치를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 가지
정보가 입력 되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덕트의 설계 주파수가 큰 관건입니다.
실제 덕트가 앞쪽에 위치해
있는지 뒤쪽에 위치해 있는지 바닥에 있는지가 가장 중요한 정보 중 하나입니다. 이외에도 무향실에서 얻어진
주파수 특성을 통해 스피커가 가지는 주파수 특성에 완벽하게 이해하기 위한 일이기도 합니다. 오차를 그만큼
줄인다는 것입니다.
<그림 4>
스페이스 옵티마제이션은 가장 이상적인 재생음이 들리는 위치에 대한 정보를 입력해 주어야 합니다. 입력된 정보를 통해 입력된 스피커 프로필 값과 대입하여 현재 어쿠스틱 특성을 이해하게 됩니다. 이 값은 무척 중요하므로 현재 놓여진 스피커 위치에서 벗어나 가장 이상적인 위치를 찾아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개인에 취향을 반영할 수 있고 실제 청취 공간에서 나타나는 사운드 스테이지나 포커스를 현실적으로
타협해야 하는 공간에 놓여질 때 최대한 구현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스피커와
벽과의 거리를 정확히 측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때 거리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장비의 사용을
권합니다. 이 경우 Practical 포지션은 공간을 어느
정도 초월할 수 있습니다. LINN의 DS 장비와 스페이스
옵티마제이션 소프트웨어가 공간을 계산하여 입혀진 디지털 필터에 의해 보정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림 5>
실제 계산되어 보정된 주파수 특성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래프가
다소 복잡해 보이고 좁은 밴드의 주파수가 푹 꺼진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이 현재 리스닝 룸의
환경을 나타내는 그래프는 아닙니다. LINN의 DS에서 구현되는
스페이스 옵티마제이션은 노치 필터를 사용합니다.
특정 주파수나 아주 좁은 밴드의 주파수를 감소시키는
이유는 바닥이나 측면, 후면에 문제가 될 수 있는 반사음을 없애기 위해서입니다. 여기에 대한 계산을 LINN DS의 스페이스 옵티마제이션이 해주는
것입니다. 최종 결과치는 유저 조장치와 같은 그래프 특성에 가깝게 갖게 됩니다.
눈치 빠른 분들은 아실 겁니다. 가장 이상적인 위치에 놓여 있더라도
계산에 따라 노치 필터가 적용이 됩니다. 이 경우에도 불필요한 반사음을 없앨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현재 적용할 수 있는 어쿠스틱 환경을 크게 개선시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림 6>
이렇게 어쿠스틱 환경 특성에 맞춰 계산된 주파수 특성이 자신의 취향에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그림처럼 선택할 수 있는 여러 필터를 통해 특정 주파수 대역의 게인 값을 조절 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엔 베이스 쉘프와 트레블 쉘프도 존재하며 이보다 훨씬 많은 룸 모드를 선택해 여러 주파수 밴드의 조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절대적으로 권장되진 않습니다. 음악적으로나
오디오적으로 많은 경험이 있는 유저들에게 선택적으로 권장할 수 있는 옵션이 주었다고 보면 됩니다.
추가 설명
LINN은 과거에 이그젝트를 발표했을 때 스페이스 옵티마제이션에
대해 이제 시작이라는 내용을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스페이스 옵티마제이션은 현재 LINN의 모든 DS(스니키, 매직, 아큐레이트, 클라이막스)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이상적인 위치에서 얻을 수 있는 재생음을 현실적으로 제약된 위치에
옮겨 놓아도 그 주파수 특성을 재현할 수 있는 디지털 필터의 적용은 이상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실제 룸 콜렉터가 환경에 따라 더 이상적인 변화를 가져다 줄 가능성도 있으나 별도의 비용이
많이 든다는 점과 개인적 취향을 반영할 수 없다는 점 그리고 음색이 룸 콜렉터 회로에 의해 착색이 일어난다는 문제점을 LINN의 스페이스 옵티마제이션이 해결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중에서 룸 콜렉터에 의한 음색에 착색이 일어나지 않고 LINN DS 기기의
음색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은 가장 이상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룸 콜렉션에 의해 왜곡이 얼어나지
않으며 이 기능을 무상으로 지원한다는 것이 가장 매력적입니다.
소스기기 하나의 변화에 따라 룸에 최적화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매력입니다. 앞으로 소스기기가 얼마나 똑똑하고 극적인 효과를 낼 수 있는지에 대한 파급 효과는 LINN에 의해 증명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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